POS
작성자
adsitemake1
작성일
2020-10-06 14:21
조회
3432
점포의 매출을 분석한다.
슈퍼나 편의전에서 제품을 판매한 단계에서 제품명과 가격, 수량, 일시 등의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방법. 리얼타임으로 판매 동향을 확인할 수 있어 재고를 최적화해 결품 방지와 재고 감소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바코드를 이용해서 점포의 사무 작업 경감과 간소화, 점원의 교육비용도 줄인다.
용어관련 이야기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툴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의 추출과 분석, 가공 처리를 자동화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에 BI 툴이 있다.
구매 이력 분석 수법
구매 이력에서 알아낸 Recency (최근 구입 시기), Frequency (구입 반도), Monetary (구입한 양) 지표로 분석하는 수법을 RFM 분석이라고 한다.
주력 상품을 선택한다.
재고 관리를 할 때 중요도가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A, B, C 와 같이 클래스를 나누고 각각에 관리 순서를 정해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ABC 분석이라고 한다.
[출처] IT 용어 도감 비즈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엄선 키워드 256 | 마쓰이 토시카츠 지음